RC카의 기초 [01] - RC카란 무엇인가? Sunny
Description : RC카란 무엇인가?
Keywords: 모델 강좌 RC 자동차

RC카의 RC란, 라디오 컨트롤(Radio Control)의 약자로 전파에 의한 무선조종을 의미합니다. 무선조종이라는 한마디의 단어는 그 적용범위가 대단히 넓어서 유아용 완구에서부터 군사위성에 이르기까지의 여러가지 것들이 무선으로 컨트롤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루려는 것는 그 중에서도 "RC 자동차모형"입니다. RC에 의해 조정되는 자동차 모형이라는 거죠.

이 RC 자동차모형이 아동(완구)용의 RC카와 크게 다른 점은, 우선 자신이 직접 조립하는 "킷트"상태 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머신(자동차)를 구미에 맞게 셋팅하거나, 부품 자체를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품하나가 파손되었다고 해도 그 부품만을 새로 구입해서 자신의 손으로 수리하는 것이나 좀더 좋은 성능의 부품으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한 것입니다.

RC 취급점에 가보면 여러 가지 RC모형의 각부의 부품들이 낱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까운곳에 RC취급점이 없는 경우에도 제조사로부터 직송받을수도 있고, 최근에는 통신판매점도 많이 있기 때문에 전국 어디라도 전화나 팩스로 부품을 주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RC모형은 보디에도 자신이 직접 색을 칠하게끔 되어 있어서, 적색, 은색, 흑색 등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차를 꾸밀 수 있습니다. 보디에 붙이는 스티커도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오리지널 레이싱카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기가 있는 시리즈라면 보디나 휠의 종류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페라리 F-1 킷트를 샀다고 하더라도 사용하다가 윌리엄즈나 맥러린의 보디로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RC모형은 각 부에 세팅 포인트가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이나 주행시킬 코스에 맞춰서 직진안전성이 좋은 차, 드리프팅하기 쉬운 차, 최고속도를 향상시킨 차, 가속성능이 좋은 차 등 특성을 각각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나 댐퍼스프링과 같이 교환하는 것만으로도 세팅을 변경할 수 있는 부품들도 모두 갖추어져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투어링카의 장르에서는 타이어만 해도 백종류 이상이 발매되어 있는 정도입니다. 실제 차에 가까운 구조의 쇼크업쇼바나, 스타빌라이저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론 기어 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서는 2 스피드의 기어도 발매되어 있어서 로우기어와 하이기어의 비율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각 부품을 고급품으로 교환하는 경우보다 고성능의 차로 개조할 수 있습니다. 모터나 엔진을 보다 고성능의 제품으로 바꾸는 것은 물론이고 강도가 높은 카본 섀시나 알루미늄, 티타늄, 듀랄루민 등의 경량부품으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준 높게 튜닝시킨 RC카는 실제 차와 같은 고속의 스피드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RC레이스도 각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RC카는 크리스탈 교환이라고 하는 방법으로 사용전파의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20대 이상의 차량들을 동시에 주행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전 일본선수권대회, 세계선수권대회 등도 개최되어 실제 자동차경주와 다름없는 격렬한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RC카는 아동용완구의 RC카와는 분명히 구분지어지는 것으로 어른이라도 깊이 빠져들어 즐길 수 있는 취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Ref. 이글은 하이텔의 무선조종동호회에서 갈무리해온 글입니다.
하이텔 무선조동동회회, 박기주(planoon), 1999/09/24]
[Ref.2 이글은 천리안 무선조종동회에서 갈무리해온 글입니다. 2001/11/00]

퀀